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Slint - Spiderland (1991. 03. 27)

Aural/Album Review

by Mr. Lazy 2020. 4. 21. 15:39

본문

Slint - Spiderland

(1991. 03. 27)

Todd Brashear (Bass)

David Pajo (Guitar)

Brian McMahan (Guitar, Vox)

Britt Walford (Drum, Vox, Guitar)​ 

 

 

미국 Louisville, Kentucky에서 1986년 결성된 밴드로, 10대 시절 Walford와 McMahan의 Brown School 재학 중 만남이 그 시작이었다고 한다. 1987년 해체 전까지 McMahan은 Punk 밴드 Squirrel Bait에서 활동했었으며, Walford는 동밴드에서 활동 하다 탈퇴 했었다. 이후 Walford는 Pajo와 Punk/ Prog-Metal 밴드 Maurice에서 함께 활동했었으며, 이 당시의 작곡들이 Slint 앨범의 근간이 된다. 이후 Small Tight Dirty Tufts of Hair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하다 McMahan의 합류로 Slint라는 이름으로 활동을 시작한다. (Slint는 Walford가 기르던 물고기의 이름에서 따왔다고 한다.)

첫 앨범 Tweez 이후 Louisville로 돌아와 Spiderland를 구상했고, 녹음을 기획했는데, 이 과정에서 Bastro와 함께 녹음을 진행했던 Minneapolis의 프로듀서 Brain Paulson에게 녹음을 의뢰했다. McMahan은 Paulson을 방문하는 과정에서 치명적인 교통사고를 당했는데, 이 사고가 밴드의 유지에 치명적인 어려움이 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Spiderland 앨범 발매 후 McMahan은 정신적 질환으로 밴드를 탈퇴하게 되고, 남은 멤버들은 유럽 투어를 진행했으나, 이후에 별다른 활동이 없이 사라졌다.

하지만 해체 이후 1992년, 1994년에 다시 결성되었었고, 1993년에는 Tweez 앨범을 재발매 하기도 했다. Slint 멤버들은 이후 꾸준히 다른 밴드에서의 활동을 해왔었는데, 대표적으로 David Pajo의 Yeah Yeahs, Stereolab, Interpol, PAJO, Papa M, Dead Child, Tortoise, Palace, The For Carnation, Zwan 등에서 활동과, Brian Mcmahan의 The Carnation, Palace, 그리고 Britt Walford의 Evergreen 활동 등이 있다. Slint 라는 이름으로는 2005년 부터 때때로 공연을 위해 재결합하여 활동하고 있으며, 2014년에는 Spiderland 앨범을 추가된 트랙들을 포함하여 Remastered Version으로 발매하기도 했다. (이 Remastered 박스 세트에는 90분 짜리 다큐멘터리도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1. Breadcrumb Trail
2. Nosferatu Man
3. Don, Aman
4. Washer
5. For Dinner...
6. Good Morning, Captain

 

비록 Slint 라는 이름과 Spiderland라는 앨범으로 큰 활동을 했던 밴드는 아니었지만, 앨범 자체가 끼친 영향을 상당한 밴드였다. Mogwai 등 Post Rock 밴드의 시작점에 Slint가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Post Rock 이라는 장르의 시초라는 수식어를 가진 밴드이며, 특유의 반복되는 리프 속 리듬 메이킹과 쌓여가는 레이어, 그리고 거친 보컬은 지금 들어도 혁신적일 정도로 수작이라 생각한다. 특히 앨범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Good Morning, Captain의 불협화음인 듯 어우러지는 두개의 기타 리프와 McMahan의 러프한 보컬은 단조로운 리듬으로 흘러가는 트랙 전체의 기승전결을 확실하게 이끌어가며, The Guardian의 David Peschek은 Good Morning Captain을 Led Zeppline의 Stairway to Heaven에 비유하기도 했다. (the extraordinary Good Morning Captain is 'Slint's' Stairway to Heaven, if it's possible to imagine Stairway to Heaven bleached of all bomba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